본문 바로가기

내 맘대로 독후감

수레바퀴 아래서 / 헤르만 헤세 지음, 안미희 옮김 / 문학동네

 

 

수레바퀴 아래서 / 헤르만 헤세

심오한 새드엔딩, 중학생필독도서라니.

 

중학교 1학년 때 도덕 선생님께서 추천해 주신 도서를 이제야 읽어봤다. 읽다 멈추다를 반복하다가 간신히 읽어냈다. 재미없어서는 아니었다. 술술 읽힐 만큼 재미있었지만, 주인공 한스 기벤라트의 고뇌가 내게도 전달되어 오는 듯 답답하였다. 청소년 한스의 깊은 이야기를 청소년기의 내가 이해할 수 있을까… 돌아보건데, 나는 이해 못하고 책을 덮었을 듯하다. 달라도 비슷한 상황에 놓인, 오늘의 수많은 한스들에게 응원을 보낸다.

 

 

 

작가는 소설의 주인공 한스 기벤라트가 자란 소도시를 관습적인 예의범절을 철칙으로 지키고, 자유롭고 고상한 정신보다는 돈과 사회적 성공을 추구하는 편협하고 속물적인 사회로 진단한다. 이러한 사회 속에서 한스는 특별한 존재로 등장한다. 그는 슈바벤 지방의 똑똑한 소년들이 걷는 단 하나의 길을 가도록 일찌감치 정해져 있다. 그 길은 주시험에 합격해서 마울브로 신학교에 들어가고, 그 후 튀빙겐 대학에서 공부한 다음 교사나 목사가 되는 것이다. 한스는 시험 준비를 위해 좋아하는 모든 것들과 친구들을 멀리한 채 날마다 밤늦게까지 공부한다. 심지어 시험에 합격한 후 잠시 얻은 방학에도 신학교에서 공부할 내용을 선행 학습한다.그의 목표는 신학교에 들어가 좋은 성적을 내는 것이지만 왜 그런 목표를 추구하는지는 자신도 모른다. 그냥 교사들과 목사와 아버지가 말하듯이 열심히 공부하면 평범하고 하찮은 사람들보다 나은 사람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진지하게 고민하지 않고 추구했던 이런 이상은 결국 한스의 이탈로 이어진다. 한스는 바라던 대로 마울브론 신학교에 들어가 열심히 공부하지만 동급생 힌딩거의 죽음을 목도하고 친구 헤르만 하일너와 가까워지면서 점점 공부에서 멀어진다. 그리고 그런 그를 이해하지 못하는 주위의 차가운 시선에 신경쇠약에 걸려 학업을 중단한다. 소설은 한스를 그렇게 만든 교사들과 아버지와 교장을 통렬하게 고발한다. –P218